안녕하세요,
우리는 일상에서 학습을 게을리 할 수 없습니다.
하다 못해, 우리가 점심에 무엇을 먹었는 지 기억하는 것도 학습인데, 자신의 상태를 매일 체크하는 것 또한 학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숨을 쉬는 이유 또한, 일상의 숨에 와서야 그 진정한 의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여기 또한 저에게는 학습의 공간이죠.
우리의 뇌는 왜 학습을 하려고 할까요?
아마도 생존을 위해서는 많은 지식이 필요해서 일 것입니다.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려면 그만한 무기가 필요하니까요.
우리는 '무엇을' 학습해야한다는 것에는 많이 생각했을 지 모르겠지만, '어떻게' 학습하려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생각을 할애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시키는 대로, 아니면 닥치는 대로 하면 되는 것이라 생각한 이유지요. 그런데, 뇌과학을 살펴보면, 학습은 그렇게 간단한 과정이 아닙니다.
어린 아이들의 학습이 빠른 이유는 단순히 나이가 어려서만은 아닙니다. 분명히 나이가 어리기에 갖고 있어야 하는 필수 조건이 있기 때문이죠.
그것은 바로 편견 없음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학습이 어려운 이유는, 우리의 지식이 쌓아온 뇌가 끊임 없이 자신이 새로 배우는 지식을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혹여나, 자신이 새로 마주한 지식에 대한 선입견이 있다면, 그 감정이 먼저 떠오르기에 뇌에서는 그냥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으로 대충 이해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어른들이 학습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자신이 아는 것이 있기에 연결하려는 시도만 한다면, 뇌는 그 자극이 새롭다고 인지하여 기억을 하고자 하니까요.
아마, 여기 게시판을 읽으시는 분들께서는 그것이 무엇이 되었든 새로운 것을 학습하려고 하시는 분들이라 생각합니다. 일상에서 무엇이든 잘 안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이 본인의 편견은 아닐지 한번 생각해보시면 인생 학습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영상에서 확인해주세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